요즘에는 생활에서든 회사에서든 IT 기술을 이용해야될 때가 많이 있습니다. 모든 것을 배워서 직접 하면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그러기가 어렵기 때문에, 믿을 만한 사람을 찾아서 일을 맡겨야 합니다. 그런데 그런 전문가를 찾는데도 시간이 걸리고, 실력을 검증하기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서비스들이 많이 생겼는데, 그것이  프리랜서 사이트, 재능 마켓이라고 불리는 곳들입니다.

프리랜서 마켓은 예전에도 있었지만, 프리랜서가 아닌 전문가들도 자신의 재능과 기술을 쉽게 기부하거나 판매할 수 있는 재능 마켓이 하나둘씩 생겨나면서 전체적인 IT 업무 거래 시장이 커졌습니다. 해외에서는 피버 (Fiverr, https://www.fiverr.com/) 라는 서비스가구 가장 먼저 생겨서 인기를 끌었고, 국내에서는 피버 (Fiverr) 를 벤치마킹한 크몽 (Kmong) 이 2012년 부터 서비스를 시작해서 지금까지도 1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크몽이 등장한 이후로 오투잡, 재능넷 등의 후발주자들이 생겼고, 수많은 재능 마켓이 생겨났는데, 지금은 많이 없어지고 몇개의 서비스만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재능 마켓은 아니지만 IT 업무를 거래할 수 있는 프리랜서 사이트와 IT 아웃소싱 서비스들도 등장했습니다. 

회사에서 IT 관련 업무를 맡아서 진행하는 분들이나 개인적으로 IT 업무에 관한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서비스들을 이용하면 훨씬 효율적으로 프로젝트나 업무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1. 크몽 (Kmong)

크몽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재능 거래 마켓을 성공적으로 런칭한 곳입니다. 수많은 실력있는 전문가들이 활동을 하고 있고, 그 거래액도 아주 큽니다. 전문가 등급제를 운영해서 실력있는 전문가를 찾기 쉽게 해주고 있고, 편리한 대화 (메시지) 기능을 통해 빠른 답변 받고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작업은 5천원부터 의뢰를 할 수 있고, 홈페이지 제작이나 유지보수, IT 교육/레슨 등 다양한 업무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오투잡 (Otwojob)

오투잡은 크몽 다음으로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크몽보다는 거래액이 적지만, 사람인에 인수되어 운영이 되면서, 시스템이 갈수록 좋아지고 있습니다. 사이트 디자인도 깔끔하고, 제공해주는 기능도 많습니다.  전문가 입장에서는 수수료가 크몽보다 낮아서 이곳에서만 활동을 하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오더잡이라는 발주 기능을 통해 여러 전문가로부터 견적을 받을 수 있는 기능도 가장 먼저 제공이 되었고, 타임워크라는 서비스를 이용해서 시간 단위로 업무를 의뢰할 수도 있습니다. 

3. 재능넷 (Jaenung.net)

재능넷은 위의 두곳보다는 점유율도 낮고, 제공 기능도 많지 않지만 그래도 꾸준히 거래가 일어나는 재능 거래 사이트입니다. 스마일보이랩도 예전에 크몽, 오투잡, 재능넷에서 전부 활동을 하였는데, 재능넷에서도 꾸준히 의뢰가 들어오고 거래가 이루어졌습니다. 

4. 캐스팅엔 (CastingN)

캐스팅엔은 위의 재능 마켓과는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위의 재능 마켓들이 개인과 개인, 개인과 기업의 거래라면 여기는 검증받은 기업들이 서비스를 제공 해주는 B2B 마켓 입니다. IT 소싱 의뢰와 계약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5. 위시켓 (Wishket)

위시켓은 IT 아웃소싱을 빠르고 안전하게 할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한 서비스입니다. 애플리케이션 개발, 웹 개발, 소프트웨어 개발, 쇼핑몰 구축 등 다양한 IT 프로젝트를 등록하고 전문가를 찾을 수 있습니다.

6. 이랜서 (elancer)

이랜서는 고용할 수 있는 프리랜서를 찾거나 프로젝8트를 의뢰할 수 있는 프리랜서 사이트입니다. 이곳에 등록된 프리랜서들은 자신의 경력에 맞는 비용을 받을 수 있고, 고객들도 표준화된 비용으로 프로젝트를 의뢰할 수 있습니다. 

7. 프리모아 (Freemoa)

프리모아도 이랜서와 동일한 프리랜서 중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8. 프리랜서K (FreelancerK)

프리랜서를 거래 마켓의 형태로 찾을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9. 숨고 (Soomgo)

숨고 (숨은 고수) 는 IT 전문 서비스는 아니지만, IT 카테고리에서 업무를 의뢰할 수 있습니다.

10. 크레벅스 (Crebugs)

크레벅스는 또다른 재능 마켓인데, 게임 관련 거래가 많은 서비스입니다.  IT 업무 의뢰도 가능합니다.

11. 기타 서비스

그 외에 재능 아지트 (http://www.skillagit.com/), 넷뱅 (https://www.netbbang.com/), 재능 마켓 ( http://www.jaenungmarket.com/) 서비스들도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IT 업무를 맡길 만한 전문가를 찾을 수 있는 서비스가 꽤 많이 있습니다. 이런 거래 시장이 없었을 때는 정말 회사 내부적으로 해결을 하거나 개인이 배워서 진행을 해야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지금은 훨씬 편해진 부분이 있습니다. 비용도 합리적인 수준에서 진행이 가능하니, 지금까지 이용을 해보지 않으신 분들은 한번 이용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Comments to: IT 업무를 믿고 맡길 수 있는 전문가와 고객의 거래를 이어주는 프리랜서 사이트, 재능 마켓, B2B 아웃소싱 서비스 모음 정리 (국내 10개 업체)

Login

Welcome to Typer

Brief and amiable onboarding is the first thing a new user sees in the theme.
Join Typer
Registration is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