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제품을 해외에 판매하고 계신 분들이 이미 많이 있고, 새로 판매를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현재는 주로 화장품, 식품, 의류 등이 많은데, 품목도 다양해지고 있고, 한국의 좋은 품질의 제품이나 독특한 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해외 바이어와 소비자들도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어서 여전히 매력적인 창업 분야입니다.

해외 판매를 준비할 때 여러가지 솔루션이 있습니다. 아마존, 라자다, 큐텐, 타오바오 같은 대형 쇼핑몰에 입점형태로 판매를 시작하는 방법과 쇼피파이같은 임대형 쇼핑몰 솔루션이나 워드프레스 우커머스, 마젠토 같은 독립형 쇼핑몰 솔루션을 이용해서 자사몰을 구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고도몰, 카페24, 메이크샵 같은 국내 쇼핑몰 솔루션 제공업체에서 다국어 쇼핑몰 기능을 제공해주고 있는데, 이미 이런 솔루션 기반으로 국내 쇼핑몰을 운영하고 계신 분들은 활용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많은 판매채널과 쇼핑몰 솔루션은 한편으로는 기회를 의미하지만, 처음 접하시는 분들께는 선택의 어려움과 두통으로 다가오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이 어떤 방법이 최고의 쇼핑몰 솔루션인지에 대해서 질문을 많이 하시는데, 어떤 쇼핑몰 솔루션이 가장 적합한지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입점형 VS 자사몰

입점형은 대형 쇼핑몰에 입점을 하는 방식으로 이미 이용중인 고객에게 노출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제품의 품질과 공급만 확실하다면 별다른 개발작업이 필요없이 입점과 동시에 판매가 가능하고, 빠르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판매량이 많아지고, 리뷰관리만 잘이루어지면 별다른 마케팅 광고 비용없이도 안정적인 매출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도 존재하는데 아마존 같은 경우 제품의 출처가 불확실하거나 품질이 낮은 경우 경쟁자들의 신고, 자체 제재, 리뷰 점수 하락으로 판매가 잘이루어지다가도 한순간에 계정이 정지되거나 FBA 에 넣어놓은 재고를 폐기하거나 반환해야 되는 상황을 맞닥뜨릴 수 있는 리스크도 있습니다.

자사몰은 여러가지 독립형 쇼핑 솔루션을 이용해서 자사몰을 구축하는 방식으로 개발 비용이나 기간이 필요하고, 확보된 고객이 없기때문에 구글 검색 엔진 최적화 및 마케팅 광고 작업도 해주어야 하고 그에 대한 비용도 발생하게 됩니다. 입점형에 비해서 운영상 안정적인 측면이 있고, 수수료가 없기때문에 수익성도 나을 수 있습니다. 컨텐츠관리나 디자인 수정 관리가 자유롭기때문에 좀더 자사 브랜드 이미지 구축이나 컨텐츠 확산에 이점이 있습니다.

제품의 출처가 확실하고 품질에 자신이 있는 경우에 상품판매만 이루어지기 원한다면 입점형이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상품들을 취급하는 종합몰이나 중개쇼핑몰 같은 경우는 입점형보다는 독립형 솔루션을 이용한 자사몰 구축을 추천합니다.

어디에 입점 해야되나?

입점할 수 있는 대형 온라인 쇼핑몰은 다양합니다. 가장 유명한 곳이 아마존, 이베이이고, 지역별로 큐텐, 타오바오, 라쿠텐, 징둥닷컴, 라자다 등이 있습니다. 먼저 자신의 상품이 가장 잘 팔릴만한 지역을 선정하고, 그 지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쇼핑몰에 입점을 해서 시작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마존은 미국, 유럽 시장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강점이 있기 때문에 아마존에서 가장 먼저 시작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사몰 구축방법은?

자사몰을 구축할 수 있는 방법은 임대형과 독립형을 이용한 방법이 있습니다. 임대형에는 해외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고 빠른 성장하고 있는 쇼피파이 ( Shopify ) 를 이용하거나 국내 쇼핑몰 솔루션인 카페24, 고도몰, 메이크샵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독립형은 워드프레스 우커머스, 마젠토, 프레스타샵 같은 해외 설치형 쇼핑몰 솔루션을 이용 하는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우커머스는 해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사이트 제작방식인 워드프레스를 기반으로 우커머스 라는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쇼핑몰을 구축하는 방식입니다. 구축 방법이 간단해서 제작 비용이나 기간을 줄일 수 있고, 컨텐츠 관리 기능이 뛰어난 장점이 있습니다.  전문 쇼핑몰 솔루션이 아니기 때문에 품목 수가 늘어나거나 ERP, POS  같은 기간 시스템과의 연동이 필요한 경우 다소 확장성의 한계가 있습니다. 마젠토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전문 쇼핑몰 솔루션입니다. 기능이 방대한 솔루션이다보니 구축 비용이 높고, 기간이 긴 편이라 중대형 쇼핑몰 구축에 적합하지만, 그 기능이나 확장성은 따라올 솔루션이 없습니다.

상품 수가 많지 않고, 빠르게 판매를 시작하고자 하는 경우는 임대형인 쇼피파이 ( Shopify ) 를 이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컨텐츠 관리와 상품 판매를 동시에 하고 기능을 좀더 확장하고자 하는 경우는 워드프레스 우커머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품수가 천개가 넘어가고, 판매량이 많을 것으로 예상이 되는 경우는 쇼핑몰 전용 솔루션인 마젠토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최고의 쇼핑몰 솔루션은?

성공적인 이커머스 창업을 위해서는 자신에게 적합한 솔루션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위에 소개해 드린 솔루션들은 각각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자신이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 조달방법, 제품수, 예상판매량, 자본, 구축비용, 구축기간 등을 고려해서 정해야 합니다.

케이스마다 각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제가 최고의 쇼핑몰 솔루션을 정해드릴 수는 없지만,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스스로 해답을 잘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진행간에 어려움을 겪으시거나 전문가의 조언이 필요한 분들을 위해서 브릿지세븐에서는 해외 쇼핑몰 창업 컨설팅 및 제작 교육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이런 서비스를 통해 좀더 적합한 쇼핑몰 솔루션을 정하고, 빠르게 판매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Comments to: 한국 제품을 해외 판매하는 글로벌 셀러를 위한 최고의 쇼핑몰 창업 / 제작 솔루션은?

Login

Welcome to Typer

Brief and amiable onboarding is the first thing a new user sees in the theme.
Join Typer
Registration is closed.